엠폭스 대비‧대응 강화

질병관리청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엠폭스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PHEIC) 선포(2024.8.14, 현지시간)에 따라 국내 엠폭스 신고, 진단, 역학조사 및 환자 관리 체계 점검 등으로 변이바이러스(Clade Ib)의 유입 차단 및 국내 전파 방지를 위해 엠폭스 대비‧대응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국내 엠폭스 발생은 2022년 4명, 2023년 151명, 2024년 11명(8.23. 기준)으로 2023년 환자 발생의 정점을 찍은 후 감소하여 현재는 소규모, 산발적인 발생이 유지되고 있으며, 국내 발생 유전형은 모두 클레이드(clade) Ⅱb로 확인되었다.

2024년 월별 엠폭스 확진 환자 발생 현황 (2024. 8. 23. 기준)

구분22년23년24년
소계12345678
확진 환자(명)16641511100011261


2024년 확진 환자 국적, 성별, 연령대, 감염지역 (2024. 8. 23. 기준)

구분국적성별연령대감염지역
내국인외국인102030405060국내국외
확진 환자(명)11110110054200101*
* Clade I 엠폭스 발생지역 미해당

2024년 확진자는 기존의 환자발생과 유사하게 수도권, 20~40대 남성 중심으로 발생하였으며, 감염경로는 주로 밀접한 접촉(피부, 성)에 의한 것으로 호흡기 감염병과 다르게 일상적인 활동에서는 전파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일반 국민과 해외여행자의 경우 엠폭스 예방수칙과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면 충분히 예방 가능하다.

엠폭스는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질병으로 현행의 관리체계 내에서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나, 최근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엠폭스 변이바이러스(clade Ib) 등장 및 유행 상황을 고려하여, 질병관리청은 현재 운영 중인 엠폭스 관리체계를 점검하고 선제적으로 대비‧대응을 강화하였다.

질병관리청은 검역 단계에서부터 변이바이러스에 의한 엠폭스 유입 차단을 위해 아프리카 8개국을 검역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검역소,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조 체계 구축으로 의심환자가 지역사회로 유입될 경우 신속한 검사와 치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관리 체계를 강화하였다.

* 르완다, 부룬디, 우간다, 에티오피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케냐, 콩고, 콩고민주공화국

진단의 경우 기존에 구축된 엠폭스 진단검사체계로 전국 17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아프리카에서 유행하고 있는 변이바이러스(clade Ib)의 실험실 진단검사가 가능하다. 국내 발생 사례에 대한 유전자형 분석을 지속하고, 전국적인 진단검사체계 점검 및 새로운 유전자형 유입에 대한 대응체계를 선제적으로 강화하였다.

엠폭스 예방수칙 및 행동요령

엠폭스 의심증상
- 손, 발, 가슴, 얼굴, 입, 생식기 주변 등의 발진
- 발열, 오한, 림프절병증, 피로, 근육통 및 요통, 두통, 호흡기증상(인후통, 코막힘, 기침 등

엠폭스 감염 예방을 위해 이렇게 하세요.
사람 간 접촉 주의 : 모르는 사람, 다수의 사람, 의심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피부, 성) 접촉을 삼가주세요.
동물 접촉 주의 : 감염 위험이 있는 야생동물(쥐, 다람쥐, 프레리도그와 같은 설치류 및 원숭이 등 영장류) 접촉을 삼가주세요.
매개물 접촉 주의 : 엠폭스 의심증상이 있는 사람이 사용한 물품(침구류, 수건, 세면대 등) 접촉을 삼가주세요.
개인위생수칙 준수 : 손씻기를 자주 하고, 오염된 손으로 눈, 코, 입 등 점막 부위를 만지지 마세요.
고위험군 예방접종 : 노출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이라면, 4주 간격으로 2회 예방접종을 받으세요..
* 일반 국민, 해외여행자는 예방접종 대상자가 아닙니다.

엠폭스 발생 국가를 방문하셨다면, 귀국 후 이렇게 하세요.
귀국 후 21일 동안 엠폭스 의심증상이 나타나는지 모니터링하세요.
모니터링 동안 엠폭스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1339로 문의하세요.

엠폭스 의심증상(발진, 발열 등)이 나타난다면, 이렇게 하세요.
동거인을 포함하여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삼가세요(반려동물과도 접촉을 삼가세요).
수건, 침구, 식기 등 물품을 별도로 사용하고 가능하면 생활공간을 분리하세요.
마스크를 착용하고, 피부 병변이 있는 경우 병변을 가릴 수 있는 옷을 입어 노출을 최소화한 후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세요.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청에서 2024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엠폭스 국내 발생은 안정적, 해외 유입 차단을 위한 선제적 대비·대응 강화(8.26.월)’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청 누리집(https://www.kdc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일공부는 저작권 정책을 준수합니다

SNS에서 일일공부를 구독하고 매일매일 새로운 소식들을 확인해 보세요 ♥

페이스북 페이지
인스타그램
스레드
X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