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조용하고 친환경적이며 유지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주행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아 충전이 번거롭다는 불만*도 제기된다. 안전한 전기차 운행을 위해서는 차종·계절에 따른 실제 주행가능거리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 전기차를 사용하며 느낀 가장 큰 불편/애로사항은 ‘주행거리 제약으로 인한 충전의 번거로움’으로 확인됨(EV 트렌드코리아 2024 제7회 전기차 선호도 설문 결과).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에게 안전한 운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동·하절기 조건에서 전기차 3대 브랜드 차량 3종의 실제 주행가능거리를 시험평가했다.
그 결과, 실제 주행가능거리는 차량 계기판에 표시되는 주행가능거리와 차이가 있었고, 계절·기온에 따라서도 변동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장거리 운행 시에는 사전에 충전소 위치를 확인하는 등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시험평가 대상 차량
브랜드 | 제작사 | 제조연월 | 모델명 |
기아 | 기아(주) | 2023. 04. | EV6 롱레인지 4WD(어스) |
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주) | 2023. 02. | 아이오닉(IONIQ)5 롱레인지 AWD (익스클루시브) |
테슬라 | 테슬라코리아 유한회사 | 2022. 04. | MODEL3 LONG RANGE AWD |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
일부 전기차, 계기판 표시와 실제 주행가능거리간에 차이 있어
상온 조건(18 ℃)에서 계기판에 표시*되는 주행가능거리와 실제 주행 가능거리를 비교한 결과 기아(EV6)와 현대(아이오닉5)는 차이가 없었고 테슬라(MODEL3)는 6 % 짧았다.
* 현재 배터리 충전 잔량으로 주행가능한 거리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표시로 운전자의 주행 습관 및 공조 장치 등을 통한 배터리 사용 여부, 소프트웨어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저온 조건(동절기, -1 ℃)에서는 계기판 표시보다 실제 주행가능거리가 기아(EV6) 6 %, 현대(아이오닉5) 10 %, 테슬라(MODEL3) 21 % 범위 수준으로 짧아졌다. 전기차 3사의 차량을 운행하는 소비자는 사전에 여유있게 충전해야 하는 등 주의가 필요하다.
상온(18℃) 및 저온 조건(-1℃)에서 계기판 표시 대비 실제 주행가능거리
실제 주행가능거리, 동절기(저온, -1℃)에는 대폭 감소해
시험평가 대상 전기차 모두 저온 조건(동절기, -1 ℃)에서 운행 시 상온 대비 주행가능거리가 감소했고, 감소 비율은 기아(EV6) 22 %, 현대(아이오닉5) 24 %, 테슬라(MODEL3) 13 % 범위 수준이었다.
상온 및 저온 조건에서 고속주행 시 실제 주행가능거리
차종(브랜드) | 실제 주행가능거리주 [km] | 상온 대비 저온 [%] | |
상온(18℃) | 저온(-1℃) | ||
EV6(기아) | 451 | 352 | 78(22↓) |
아이오닉5(현대) | 435 | 332 | 76(24↓) |
MODEL3(테슬라) | 520 | 451 | 87(13↓) |
본 저작물은 한국소비자원에서 2024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전기차, 계기판 표시와 실제 주행가능거리 간 차이 있어’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https://www.kc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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