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를 출발하는 KTX-이음이 충주를 거쳐 문경까지 더 깊숙이 달린다.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구간이 개통하여 수도권과 충청‧경북 내륙지역 간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국토 내륙을 가로지르는 새로운 간선철도망 완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됐다.
이번에 개통하는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구간은 충주역과 문경역을 잇는 연장 39.2km의 신설 노선이다.
중부내륙선 1단계 구간(이천~충주, 54km, 12,143억원) : 21년 12월 개통‧운행 중
중부내륙선 2단계 구간(충주~문경, 39.2km, 13,386억원) : 24년 11월 30일 개통 예정
중부내륙선 3단계 구간(문경~김천, 69.8km, 13,031억원) : 현재 기본계획 수립 중
현재 성남 판교역을 출발해 충주역까지 운행 중인 KTX-이음(시속 250km/h)이 살미역‧수안보온천역(충주), 연풍역(괴산)을 거쳐 문경역까지 하루 왕복 8회 연장 운행한다. 판교에서 문경까지 약 90분 소요되어 승용차 이용 대비 30분 이상, 시외버스 대비 90분 이상 소요 시간이 단축되고,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하여 서울 강남 등 수도권 각 지역을 편리하게 진입할 수 있다.
* 판교~문경 : 승용차 약 2시간~2시간30분 / 시외버스 약 3시간~3시간30분
문경역·연풍역·수안보온천역·살미역 등 4개 역사는 지역의 대표 상징물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설계하여, 지역을 홍보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 특히, 수안보온천역과 연풍역 구간에 건설된 신풍터널, 화천터널 입구에는 고속열차가 터널 통과 시 터널 출구에서 발생하는 미기압파(소닉붐) 소음을 약 75% 낮추는 소음 저감시설*을 국내 최초로 설치했다.
* 상어가 빠르게 헤엄칠 때 입안으로 들어오는 바닷물 압력을 줄이기 위해 아가미를 벌리면서 호흡하는 모습에서 착안하여 개발‧적용(철도기술연구원, 국내외 특허인증)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24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토 내륙 철도망 완성의 첫걸음…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철도 개통’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누리집(https://www.moli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