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강원특별자치도산림박물관 특별기획전

강원특별자치도산림과학연구원은 5월3일(토)부터 8월31일(일)까지 강원특별자치도산림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동물이 잇다 사람이 잇다 – 평창 황병산 사냥민속”을 주제로 특별기획전을 연다.

이번 전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박물관협회가 주관하는 2025 박물관ㆍ미술관 주간 「뮤지엄X즐기다」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뮤지엄 축제인 이번 행사에는 강원특별자치도산림박물관을 포함한 31개관, 26개 프로그램(*심사대상: 142개관, 118개 프로그램)이 최종 선정되었다.

황병산 사냥민속은 겨울 설원을 무대로 인간과 동물이 공존하며 형성해 온 강원의 독특한 산촌 문화를 대표하는 무형유산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멸절한 시베리아 호랑이, 아모르 표범, 사향노루, 대륙사슴 등의 희귀 야생동물 박제와 함께, 사냥과 산촌 생활을 엮어낸 수렵 도구 70여 점이 공개된다.

특히, 전시 개막일인 5월 3일(토)에는 무형유산 보유자인 박제동, 최종근과 전수 수강생들이 함께하는 ‘황병산 사냥놀이 거리공연’이 펼쳐진다. 이 행사는 오랫동안 이어져 온 국내 유일 수렵공동체 문화를 시민들과 직접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본 저작물은 강원특별자치도에서 2025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2025 박물관·미술관 주간 ‘뮤지엄×즐기다’ 강원특별자치도산림박물관 특별기획전’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강원특별자치도 홈페이지(https://state.gwd.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