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24년 1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4.91(2020=100)로 전월대비 0.4% 상승, 전년동월대비 1.9% 상승하여 전월 1.5%보다 0.4%p 상승했다.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8% 각각 상승했다.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1.8% 각각 상승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2% 각각 상승했다. 식품은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2.7% 각각 상승,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1.9% 각각 상승했다.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1.9% 각각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4.6%, 전년동월대비 2.9% 각각 상승했다.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2.1%, 전년동월대비 1.3% 각각 상승했다.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2.9% 하락, 전년동월대비 10.7% 상승,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14.5% 상승, 전년동월대비 2.5% 하락했다.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1.7% 각각 상승했다.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지출목적별 동향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1.9%), 교통(0.6%), 음식·숙박(0.3%), 가정용품·가사서비스(0.7%), 주택·수도·전기·연료(0.2%), 오락·문화(0.5%), 교육(0.1%)은 상승, 통신, 의류·신발, 보건은 변동 없으며, 주류·담배(-0.2%), 기타 상품·서비스(-0.4%)는 하락했다.

전년동월대비 음식·숙박(2.8%), 식료품·비주류음료(2.5%), 주택·수도·전기·연료(1.7%), 기타 상품·서비스(3.6%), 교육(2.1%), 보건(1.7%), 교통(1.3%), 의류·신발(1.7%), 오락·문화(1.2%), 가정용품·가사서비스(1.6%), 통신(0.1%)은 상승, 주류·담배(-0.4%)는 하락했다.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월대비 0.7%, 전년동월대비 1.8% 각각 상승했다.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2.8%, 전년동월대비 2.6% 각각 상승,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1.4% 각각 상승했다.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3.0% 상승했다.

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1% 각각 상승했다. 집세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6% 각각 상승했다.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0% 각각 상승,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2.9% 각각 상승했다.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지역별 소비자물가동향

전월대비 부산, 인천은 0.6%, 광주, 세종,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은 0.5%, 서울, 경기, 경남은 0.4%, 대구, 대전, 울산, 경북은 0.3%, 제주 0.2% 각각 상승했다. 전년동월대비 세종 2.3%, 경기 2.1%,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강원, 전북은 2.0%, 충북, 전남은 1.9%, 서울, 울산, 충남, 경남은 1.8%, 경북 1.7%, 제주 1.5% 각각 상승했다.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

공공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충북 1.0%, 제주 0.7%, 경기 0.2%, 서울, 부산,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강원, 충남, 전북, 전남은 0.1% 각각 상승, 대구, 경북, 경남은 변동이 없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대구, 세종은 2.3%, 대전 2.0%, 충북 1.8%, 강원 1.7%, 전남 1.5%, 제주 1.3%, 경기, 경북은 1.1%, 광주, 전북은 1.0%, 충남 0.9%, 부산 0.8%, 경남 0.7%, 서울, 인천은 0.6%, 울산 0.4% 각각 상승했다.

개인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인천, 광주, 세종은 0.4%, 서울, 부산, 울산, 경기, 강원, 충북, 경북은 0.3%, 충남, 전남은 0.2%, 대전, 전북, 경남, 제주는 0.1% 각각 상승, 대구는 변동이 없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세종 3.7%, 광주 3.4%, 부산, 전북은 3.3%, 경기, 강원은 3.0%, 전남 2.9%, 서울, 충북, 충남은 2.8%, 경북 2.7%, 대전, 경남은 2.6%, 인천 2.5%, 울산 2.4%, 대구 2.3%, 제주 1.7% 각각 상승했다.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24년 소비자물가지수는 114.18(2020=100)로 전년대비 2.3% 상승했다.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110.96(2020=100)으로 전년대비 2.2% 상승했다.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112.58(2020=100)로 전년대비 2.1% 상승했다.

생활물가지수는 116.72(2020=100)로 전년대비 2.7% 상승했다. 식품은 전년대비 3.6%, 식품이외는 전년대비 2.1% 각각 상승했으며,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년대비 2.3%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131.16(2020=100)으로 전년대비 9.8% 상승했다. 신선어개 0.2%, 신선채소 8.2%, 신선과실 17.1% 각각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지출목적별 동향

전년에 비해 식료품·비주류음료(3.9%), 음식·숙박(3.1%), 주택·수도·전기·연료(1.7%), 기타 상품·서비스(4.1%), 의류·신발(3.3%), 보건(1.9%), 교통(1.4%), 교육(1.7%), 가사용품·가사서비스(2.0%), 오락·문화(1.4%), 주류·담배(0.9%), 통신(0.3%) 각각 상승했다.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년대비 2.4% 상승했다. 농축수산물은 농산물(10.4%), 수산물(1.6%), 축산물(0.7%)이 모두 상승하여 전체 5.9% 상승했으며, 공업제품은 석유류(-1.1%)는 하락하였으나, 가공식품(1.8%), 섬유제품(3.4%), 내구재(1.5%), 기타 공업제품(1.4%) 등이 상승하여 전체 1.5% 상승했다. 전기·가스·수도는 도시가스, 지역난방비 등 가격 인상으로 전체 3.5% 상승했다.

서비스는 전년대비 2.2% 상승했다. 집세는 0.2%, 공공서비스는 1.7%, 개인서비스는 3.0% 모두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17개 시도별로 전년대비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인천 2.6%, 부산, 광주, 전남은 2.5%, 서울, 대전, 세종은 2.4%, 울산, 경기, 강원, 전북은 2.3%, 대구, 충북, 경북, 경남은 2.2%, 충남 2.0%, 제주 1.8% 각각 상승했다.

특별시․광역시를 제외한 31개 도시별로 전년과 비교하면, 목포 2.7%, 안산, 익산, 순천은 2.6%, 성남, 의정부, 강릉은 2.5%, 부천, 고양 등 11개 도시는 2.3~2.4%, 안양, 용인 등 11개 도시는 2.1~2.2%, 아산 2.0%, 천안 1.9% 각각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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