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어르신 기본교통비 지원사업

시흥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해 ‘어르신 기본교통비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시흥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실제 사용한 교통비를 분기별로 최대 4만 원(연 최대 16만 원)을 지원하는 것이다. 사전 신청은 오는 11월 3일부터 시작되며, 2026년 1월 1일 이후 사용분부터 적용해 같은 해 4월 말 첫 지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신청 초기인 11월 한 달간은 혼잡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생연도에 따라 신청이 가능한 날짜를 달리해 순차적으로 신청을 진행하며, 12월 1일부터는 출생연도에 관계 없이 신청일 기준 만 65세 대상자이면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

교통비 지원 대상은 시흥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마을버스, 광역버스 이용 시 적용된다. 선불 충전 방식의 지패스(G-PASS) 카드(농협발급)로 사용한 금액에 한해서 분기마다 농협 계좌로 환급하는 방식이다.

신분증이 꼭 필요하며, 지패스 카드와 농협 통장을 소지한 경우 함께 지참해야 한다. 신청 시에는 본인이 직접 농협은행 및 지역 농ㆍ축협 지점(총 34개소)을 방문해 신청해야 하며, 대리 신청은 불가하다.

시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 8월 말 관내 농협은행 시흥시지부와 지역 농·축협(북시흥농업협동조합, 군자농업협동조합, 안산농업협동조합, 안양축산농업협동조합, 부천축산농업협동조합, 부천시흥원예농업협동조합)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사업 운영 체계를 마련하고, 대상자 편의 증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더 궁금한 사항은 시흥시청 대중교통과(031-310-2759, 2756~7)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시흥시에서 2025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만 65세 이상 어르신 기본교통비 지원사업 추진, 11월부터 사전 신청’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시흥시 미디어시흥 누리집(https://www.siheung.go.kr/media)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