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앱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한국소비자원이 증권사 앱 7개의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에서 KB증권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증권사 앱을 선택할 때, ‘앱 편의성·디자인’과 ‘거래수수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가 많았다.

증권사 앱 종합만족도, KB증권(M-able)이 3.63점으로 가장 높아

7개 증권사 앱의 종합만족도 평균은 3.55점이며, 이 중 ‘KB증권(M-able)’이 3.63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NH투자증권(나무증권)’과 ‘미래에셋증권(M-STOCK)’이 각각 3.61점으로 조사됐다.

서비스 이용 과정 요인*에서는 안정적인 앱 작동, 정확한 주문 이행 등을 평가한 ‘앱 신뢰성’이 3.91점으로 가장 높았고, 문의 사항에 대한 신속한 회신, 즉각적 문제해결 능력 등을 평가한 ‘고객 대응성’은 3.50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 ① 앱 신뢰성(3.91점), ② 앱 디자인(3.71점), ③ 정보보안(3.67점), ④ 고객 지향성(3.51점), ⑤ 고객 대응성(3.50점)

핵심 서비스 요인*에서는 ‘가입·변경 편의성’이 4.19점으로 가장 높았고, 혜택의 적절성, 이벤트 참여 용이성 등 ‘혜택·이벤트’는 3.54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사업자별로는 ’수수료·이자‘에서 ’NH투자증권(나무증권)‘이 3.74점, ’혜택·이벤트‘ 에서는 ’KB증권(M-able)‘이 3.72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 ① 가입·변경 편의성(4.19점), ② 주식거래(4.04점), ③ 정보제공(3.83점), ④ 고객지원·상담(3.64점), ⑤ 부가서비스(3.61점), ⑥ 수수료·이자(3.57점), ⑦ 혜택·이벤트(3.54점)

증권사 앱 선택 이유, ‘앱 편의성·디자인’과 ‘거래수수료’가 가장 큰 영향

소비자들은 증권사 앱 선택 시 ‘앱 편의성·디자인’(31.4%)과 ‘거래수수료’(31.4%)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응답했고, 해외주식 거래 시에는 ‘낮은 환전 수수료’(33.4%)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주 이용 증권사 앱과 이용 경험이 있는 다른 증권사 앱 간의 서비스 특성(12개 요소)을 비교한 결과에서는 현재 주로 이용하는 앱이 ‘안정적인 앱 작동’과 ‘앱 화면 디자인’ 요소에서 특히 더 낫다고 평가했다. 업체별로는 ‘안정적인 앱 작동’에서는 미래에셋증권(0.66점)이, ‘앱 화면 디자인’에서는 NH투자증권(0.73점)이 가장 큰 우위를 보였다.

불만·피해 경험률 59.0%, 지난 조사보다 만족도 소폭 하락하고 불만·피해 증가해

증권사 앱을 이용하면서 불만이나 피해를 경험한 비율은 59.0%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시스템 오류 및 접속 장애’가 50.8%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앱 로그인 및 인증 문제’(48.6%), ‘높은 수수료 및 숨겨진 비용’(35.4%) 등의 순이었다.

2021년과 2025년 조사를 비교한 결과, 종합만족도는 소폭(0.04점) 하락했고, 불만·피해 경험률은 6.8%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비스 체험 부문의 하락 폭(-0.21점)이 상대적으로 컸고, 불만·피해 유형에서는 ‘높은 수수료’와 관련된 불만·피해 증가 폭(14.4%p)이 컸다.

※ 증권 앱 소비자 만족도, ’NH투자증권 나무‘ 가장 높아(’21.6.29.)

본 저작물은 한국소비자원에서 2025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서비스 비교조사 결과] 증권사 앱 만족도, 계좌개설 간편성 등 ‘가입·변경 편의성’ 높아’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https://www.kc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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