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100인의 아빠단 9기 모집



부산시는 아빠들의 적극적인 육아 참여와 함께 육아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오늘(7일)부터 4월 16일까지 「부산 100인의 아빠단(9기)」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아빠단 참여 대상을 기존 4~7세에서, 4세~초등학교 2학년(2017~2021년생) 자녀를 두고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초보 아빠 100명으로 확대했다.

단, 부산형 육아친화마을 사업 내 10개 구 아빠단은 모집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는 올해 최초 신청자, 다자녀가정(2자녀 이상), 다문화가정 참여 신청자를 우선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아빠단 중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활발히 활동하고 영상 콘텐츠 제작에 적극적인 아빠 3명을 ‘100파파(papa) 크리에이터단’으로 선정하며, 크리에이터단은 매월 1개의 활동 영상을 제작하게 된다.

올해 아빠단은 ‘부산에서, 함께 육아하고! 모두가 행복하고!’라는 주제로 ▲아빠랑 같이 ▲가족이랑 같이 ▲부산에서 같이, 총 3개 부문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시는 그간 참여한 아빠들의 의견과 육아 흐름(트렌드)을 반영해 올해는 ▲[아빠랑 같이] 드로잉미술체험, 구포국수체험, 숲체험, 승마체험 외에도 ▲[가족이랑 같이] 발대식, 해단식, 물놀이캠프, 클래식파크콘서트*[부산에서 같이] 찰칵! 아빠와 부산 한바퀴, 부산형 육아친화마을 시-구 협동사업 등 분야별로 풍성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클래식파크콘서트 : 부산콘서트홀 개관 홍보와 함께 클래식의 저변확대를 위해 개최되는 야외클래식 공연으로, 부산시민공원 잔디광장에서 매년 6월에 열리는 클래식 콘서트

특히, 올해 시 신규 자체 임무(미션)로 아빠단을 홍보하고 추억도 만드는 ‘찰칵! 아빠와 부산 한바퀴’도 운영된다. 아빠가 아이와 함께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아이와 갈 만한 부산 명소 등을 방문한 후 인증사진, 영상(쇼츠, 릴스 등)을 촬영해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아빠단 공식 커뮤니티에 게재해서 참여할 수 있다.

이번 9기 아빠단은 오는 5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12월까지 활동하게 되며, 시는 매월 ‘이달의 우수 아빠’를 선정하고 보건복지부는 ‘분기별 최우수 아빠’를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지원 신청은 오늘(7일)부터 4월 16일까지 10일간 시 누리집 당신처럼 애지중지와 100인의 아빠단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할 수 있다.

선정 결과는 오는 4월 21일 시 누리집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당신처럼 애지중지 누리집 바로가기
100인의 아빠단 공식 커뮤니티 바로가기



「100인의 아빠단」은 아빠들의 육아 참여로 부부가 함께하는 육아 문화를 확산하고자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온라인 사업을 2018년 시가 전국 최초 오프라인으로 시행하면서 전국적으로 확산한 사업이다.

「부산 100인의 아빠단」은 시와 보건복지부, 인구보건복지협회가 함께 ‘지자체 선도 저출생 대응 인식개선사업’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육아에 서툰 초보 아빠와 육아에 관심이 많은 아빠가 함께 모여 육아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하면서 육아 고민 소통, 육아 비법(노하우)을 공유하는 모임이다.

본 저작물은 부산광역시에서 2025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아빠와 함께 보람찬 하루를! 「부산 100인의 아빠단(9기)」 모집’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광역시 홈페이지(https://www.busan.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