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시철도 8호선 연장선인 별내선이 8월 10일(토) 새벽 첫 차 (별내→모란 방향 05:32분, 암사→별내 방향 05:28분)를 시작으로 운행을 개시했다.
별내선은 남양주(별내, 진건), 구리(갈매, 다산) 등 수도권 동북부 지역 택지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일환으로 ’15년 9월 착공 후 만 10년 만에 개통하는 광역철도이다. 약 1조 3,806억원(국고 8,023억원, 지방비 4,132억원, LH 1,651억원)이 투입되었다.
* 구리갈매 지구 (19년 준공, 1만 세대), 다산지금 지구 (25년 준공, 1만 4천 세대), 다산진건 지구 (25년 준공, 1만 8천 세대), 남양주별내 지구 (18년 준공, 2만 5천 세대)
총 연장 12.9km인 별내선은 별내역(경춘선 환승)부터 시작하여 다산역, 동구릉역, 구리역(경의중앙 환승), 장자호수공원역, 암사역사공원역을 거쳐 서울 도시철도 8호선 기·종점인 암사역에 연결된다.
기존에 별내에서 잠실역까지 버스로 55분(자동차 45분)이 소요되었으나, 별내선을 타면 27분 만에 도착할 수 있게 되어, 기존 이동시간 대비 20분 이상 출퇴근 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별내선을 운행하는 열차는 대형 중전철 형식(1인 유인운전)으로, 6칸 1편성 936명이 정원(혼잡도 150% 기준 1,404명 수송)이다.
다른 도시철도와 같이 수도권 통합요금제*를 적용받고, 시·종점(별내~암사역) 간 평균 역간 거리는 2.08km, 소요시간은 19분으로 평균 40.7km/h 속도로 운행하게 된다.
*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등 수도권 전철·시내버스·마을버스를 이용하는 경우 수단·횟수와 관계없이 총 이동한 거리만큼 운임을 내는 제도
개통 전 8호선은 20편성(4편성 예비)이 운행되었으나, 개통 후에는 증편되어 29편성(5편성 예비)이 별내선과 8호선을 운행할 예정이다.
별내선 내 역사는 지역주민 수요 등을 고려하여 경기 5개, 서울 1개 총 6개를 구축하였다.
별내역은 약 7만명이 거주(‘23.11 기준)하는 별내지구 주민들이 이용하게 될 역사로서 현재 일 3천여명이 경춘선을 이용 중이나, 앞으로 서울 잠실로 27분 만에 접근할 수 있고 경춘선⇆별내선 간 환승까지 가능하게 되어 이용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리역은 현재도 일 1.2만명이 이용(‘24.6 기준) 중인 역사로서 앞으로 경의중앙선⇆별내선 간 환승이 가능하게 된다. 망우역(7천명/일)·양원역(3천명/일)·도농역(1만명/일) 등 경의중앙선 이용객들도 구리역을 통해 서울 강동·송파구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산역은 3만 2천 가구(약 8만명)가 거주하는 다산신도시 주민들이 이용하게 될 신설역사로서, 그간 신도시를 관통하는 도시철도가 없어 철도 접근성이 낮았던 애로를 다소나마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계교통체계 정비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경기도·남양주시·구리시·강동구청은 관련 TF를 구성하고, 별내선 개통에 맞춰 혼잡상황 관리 및 교통편의 제고를 위한 연계교통체계도 정비한다.
우선, 혼잡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암사역~천호역~강일역 등을 지나는 3324번 노선을 신설하여 하루 90회 운행(8.5~)하고, 천호역 환승 수요 분산을 위해 하남~잠실을 잇는 9302번 광역버스를 2회 증차(10월)한다.
역사 환승연계 강화를 위해 시내버스 증차 및 경로조정도 병행(8월중)한다.
우선, 다산역의 접근성 제고를 위해 8개 노선 16대를 증차한다.
34번 (다산-도농역) 4대 증차
땡큐10 (다산-호평역) 1대 증차
땡큐11 (수택-다산역) 4대 증차
땡큐12 (수택~다산역) 2대 증차
95번 (다산-강변역) 운행재개
79번 (수택-별내역) 운행재개 ..
구리역·장자호수공원역을 이용하는 남양주 가운·지금지구 지역 주민을 위해 구리역을 연결하는 2개 노선 7대를 증차하여 접근성을 높인다.
별내역도 기존 버스노선 변경과 더불어, 2개 노선 5대를 증차하고, 별내역과 별내별가람역을 직결하는 2개 노선 6대를 신설한다.
혼잡관리 대책
남양주·구리시 탑승객이 서울로 유입되어 천호역~잠실역~석촌역 구간의 혼잡도 상승에 대비하고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암사에서 출발하는 열차(예비) 2편성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출퇴근 시간에 열차시격을 조정하는 등 출퇴근시간대 각 5회 증회 운행을 통해 열차 수송력을 제고하여 혼잡상황을 방지한다
* 전체 운행 횟수도 292회에서 324회로 32회 증회
아울러, 별내선 개통 전(7월) 서울구간 주요 환승역사*에 교육을 마친 전문인력을 93명을 배치하여 안전활동(동선분리, 승하차 통제 등) 중이며,
* 천호역⑤⑧, 잠실역②⑧, 석촌역⑧⑨, 가락시장역③⑧ 등 4개 환승역
경기도에서도 관내 주요 환승역사(구리역, 별내역, 다산역)에 안전관리 인력 29명*을 배치하여 승·하차 계도 등 사고예방에 힘쓴다.
* 구리역(18명), 동구릉역(2명), 다산역(2명), 별내역(5명) 장자호수공원(2명)
또한, 비상 상황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비상상황 발생 시 재난 안전 핫라인을 통해 역무원→역장·사업소장 보고 이후 현장 출동 및 경찰·소방(구급) 지원요청 등 신속하게 대응한다.
이밖에도, 천호역·잠실역 승강장 및 환승통로 통행 개선을 위해 지장물 철거·이설, 방향유도 표지판 등 안내표지 정비, 동선 유도 레이저 빔, 안전펜스 설치를 통해 이동 동선을 정리하였다.
실시간 혼잡정보를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앱(또타)에 표출 중으로, 탑승객은 열차탑승 전 5단계(여유~혼잡)의 혼잡정보를 사전 확인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24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남양주~잠실 27분’, 8월 10일 별내선 개통’ 저작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누리집(https://www.moli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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